[자동차] 상담 글 질문에 공감하시면 '나도 궁금해요'버튼을 눌러주세요.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Q.Radiator Coolant Rubber Hose

지역California 아이디h**aber****
조회1,641 공감0 작성일1/14/2024 12:53:04 PM

자동차의 냉각수 관련  Radiator Upper Hose와 Lower Hose가 장시간 운행하여도 압력이 생기지 않습니다(Hose가 soft [말랑 말랑함]). 당연히  운행 후 Idle 상태에서도  Radiator  Cap 부분을 열어 보아도 압력이 없습니다. 엔진 작동시 온도는 190 ~ 200F 정도로 정상이고  A/C 및 Heater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외관상으로 볼 때 냉각수 누수는 보이지 않습니다. Coolant Reservoir/Expansion Tank 도 손상이 없습니다. Radiator Cap의 Spring이 유연하지 않은 듯하여 교체해 보았습니다만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가끔 확인해  보기는 합니다만 밤새 주차하고 다음 날 보면 (매번 그렇지는 않지만) 전날 주차할 때의 Coolant Reservoir 냉각수 Level보다  냉각수가 (확연하게) 줄어든 것을 볼 때가 있어서 아마 Radiator나 엔진 내부에 진공이 생겨서 Coolant Reservoir의 냉각수가  Expansion Hose를 통하여 Radiator로 채워졌을 것이라 막연하게 추측하고 있습니다. 

  전체 냉각 수 양으로 볼 때에는  줄어들었다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이   Radiator Coolant Hose에 전혀 압력이 생기지 않는 현상이 문외한이 보기에 정상이 아닌 것 같이 보입니다만 동네 Repair Shop에 문의하면 대수롭지 않게 얘기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다 생각되면 보충하며 운행합니다만  과연 이러한 현상이 정상인지 조언을 구합니다.  

혹시 정상이 아니라면 어느 부분을 관심있게 보아아 하는지 막연한 질문을 드리며 의견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0/1000

* 등록된 총 답변수 2개입니다.

회원 답변글
t**inr**** 님 답변 답변일 1/14/2024 2:19:03 PM
이런 경우 우선 overheating 같은 문제는 없는것 같으니 다행입니다. 냉각수가 overheating 방지 하는것인데 220만 넘어가지 않고 운행하면 좋은 온도에요. 엔진에 thermostat 이 있어 185도 쯤 되면 열리기 시작헤서 냉각수가 돌기시작하고 220 정도가 되면 완전히 열려야되고 그때 쯤이면 호스가 압력때문에 단단해 져야하는데 그렇지많으면 그 thermostat 이 고장이나서 안열리는것 같아요. 하여간 다행히도 overheating 은 안한다니 220도 정도에 호스 첵크해보세요. 230도가 넘어가면 engine overheat alarm 이 들어올거에요. 하여간 그 thermostat 이 고장이 났을 확율이 높아요. 그래서 (엔진이 과열은 아니라도 뜨거워져서) 냉각수가 줄어드는것 일거에요.
h**aber**** 님 답변 답변일 1/14/2024 4:14:34 PM
t**inr**** 님의 자세한 설명에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Thermostat는 작년에 교체하고 지금의 온도을 유지하게 된 것입니다.
외관으로는 나타나지 않으니 복잡하겠지만 냉각수의 소실 원인만 찾으면 되겠군요.
어쩌면 엔진 부위를 살펴야 할 수도 있겠네요.
전문 메케닉을 찾아야 하겠습니다.
편안하신 하루 되십시요.

자동차 분야 질문 더보기 +

주의 !
상담 내용은 질문자의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한 전문가나 회원, 중앙일보, 조인스아메리카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추천전문가 전문가 리스트+

인기 상담글

ASK미국 공지 더보기 +

미국생활 TIP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