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성 생명보험으로 은퇴 플랜을 짜야하는 이유
작성자마이클 김 재정 보험 전문가
지역LA중앙일보
작성일2020/12/08 17:11 경제면 14면
▶문= 저축성 생명보험으로 은퇴플랜을 할 수 있다는 얘기를 주변에서 많이 듣고 있어 가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사용할 경우 은퇴자금은 어떻게 보장이 되나요?
▶답= 소위 저축성 생명보험을 이용할 경우 현금 가치가 저축(적립) 되게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은퇴플랜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퇴 후에는 생명보험의 역할이 축소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생명보험에 그동안 적립해 둔 현금 가치를 가입자가 본인의 생활비로 인출해서 사용한다고 하는 점에서 납득할 만한 방법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계좌 내 현금 가치의 인출은 Policy Loan의 형태로 인출이 되니 소득세의 부과 대상에서도 제외되어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개된 방식에서는 저축성 보험에 누적된 현금 가치를 담보로 보험사에서 융자를 제공하는 방식을 이용합니다. 융자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보니 매번 융자 신청서를 이용하는 불편함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금 가치는 상품이 제공하는 이자나 수익률에 따라 변동하는 가치입니다. 만일의 경우 기대했던 수익률에 미치지 못하거나 융자금 총액(총 인출액+이자)이 현금 가치를 잠식할 정도로 누적 융자 금액이 커지게 되는 경우가 가장 조심해서 관리해야 할 부분입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사용상의 편의성이 떨어지는 부분을 보완한 상품들을 보험사들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연금상품에 들어 있는 평생 생활비 보장 특약을 생명보험에 포함시킨 상품을 출시하여 생활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입 후 일정 기간이 지나게 되면 생명보험 계정 내에 현금 가치가 축척이 될 것입니다. 그 축척된 현금 가치가 기준이 되며 신청할 당시의 신청자의 나이에 따른 지급률을 곱한 금액을 월간 혹은 연간 등으로 지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월간으로 신청할 경우 자동이체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추가적인 신청 서류가 필요 없습니다. 또한 이렇게 지급이 되는 금액은 계정의 이자나 수익률의 변동에 상관없이 보험사로부터 평생 지급이 보장되며 현금 가치의 잠식에 따른 보험계정의 소멸 또한 보험사가 안전하게 보장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문의: (213)905-9004
blueanchori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