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담 글 질문에 공감하시면 '나도 궁금해요'버튼을 눌러주세요.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Q.임픨란트와 치실 이용

지역ETC 아이디r**jen****
조회2,314 공감0 작성일9/28/2024 10:52:23 AM

나이가 70 중반입니다.  지난 10여년동안 임플란트 두개를 했는데 처음것 하자마자 음식을 먹고나면 꼭 치실이 필요했어요. 지금은 매일 음식을 먹기만 하면 치실이 필요한데 이것이 임플란트의 기술부족으로 크라운과 사이가 떠서 그런지 나이가 들면 잇몸이 줄어들어 생기는 어쩔수 없는 자연현상인지 알고 싶습니다.  만약 크라운이 잘맞지 않으면 크라운만 바꿀수 있나요?  지금야 손과 팔이 말을 제대로 들으니 괜찮은데 더 나이가 들어 거동이 불편하면 어떻게하나 벌써 걱정이 드네요.

0/1000

* 등록된 총 답변수 5개입니다.

회원 답변글
w**atch**** 님 답변 답변일 9/28/2024 12:04:14 PM
잇몸이 갑자기 줄어들수가 있나요, 치과의사가 잘못 한 겁니다, 저도 예전에 크라운을 씌웠다가 사이즈가 잘 맞지 않는 바람에 몇년을 고생하다가 그것때문에 결국 임플란트까지 하게 되는 수난을 겪었고 돈도 거의 만불 가까이 낭비를 했습니다.

지금 임플란트 한지 얼마 안되셨다고 하니 바로 컴플레인을 하셔서 바로 잡으시기 바랍니다 안그러면 계속해서 이빨도 나빠지고 돈도 들어 갑니다, 치과의사는 당연히 여러가지 이유를 들면서 자기 잘못이 아니라고 부정하곘지만 밀고 나가셔야 하고요 정 해결이 안되면 의료사고 변호사에게 상담하시면 해결 될 겁니다 근데 일단 바로 컴플레인 하셔서 바로 잡으시기 바랍니다

Good Luck yo!
oii**** 님 답변 답변일 9/28/2024 12:53:44 PM
임플랜트 보철의 가장 흔한 단점이 임플랜트 보철 후 잇사이에 음식이 끼는 것으로서 사실상 피하기 어려운 불편입니다.
음식이 끼는 현상은 대체로 다음의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1) 음식을 씹을 때 음식을 씹는 면에서 잇사이로 끼어 들어 가는 현상과 (2) 임플랜트 보철의 잇몸에 가까운 쪽에 저류 되는 현상과 (3) 임플랜트 브릿지를 한 경우 브릿지 사이 잇몸쪽 구멍에 저류되는 현상입니다.
(1) 의 경우는 보철물을 장착할 당시에 인접치와의 접촉을 긴밀하게 설정하여 음식이 끼지 않게 마무리를 하여도, 임플랜트는 뼈에 유착이 되어서 움직이지 않으나 자연치는 생리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성질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세월이 흐르면서 임플랜트와 자연치 사이에 음식이 끼는 현상이 대부분 발생하게 됩니다. 보철후 얼마나 세월이 흐른 후 음식끼는 현상이 발생하는지는 개인차가 커서 몇달후 바로 나타나는 분들도 있고 수년이 지나도 괜찮은 분들도 있습니다. 음식이 조금씩 낄 때는 치실 사용으로 대처할 수 있겠으나 음식이 너무 많이 끼어 불편하게 되면 임플랜트의 상부구조 (크라운)을 새로 하는 것을 고려하셔야 할 것입니다.
oii**** 님 답변 답변일 9/28/2024 12:55:10 PM
(2) 의 경우는 임플랜트의 굵기는 자연치의 치관보다는 작기 때문에 가는 임플랜트 위에 자연치 치관 크기의 인공 구조물을 연결하려면 그 외형(contour)의 이행되는 부분이 잘록하게 들어간 부분(buccal or lingual gingival embrasure)이 남게 되며, 이곳에 음식이 저류되는 현상이 있을 수 있으나, 이는 불편하지만 환자분들이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3) 의 경우는 브릿지의 연결되는 부분 잇몸쪽에 공간 (proximal gingival embrasure)도 환자분들이 직접 위생관리를 해 줄 수 있도록 공간을 의도적으로 남겨두는 것이므로 (hygiene space), 불편하더라도 치간치솔과 치실을 사용하시고, 임플랜트 브릿지 proximal embrasure의 위생관리에서 치실 사용을 하려면 threader 라는 치실 끼우는 도구가 필요하므로 치과에 문의 하셔야 합니다.
임플랜트는 임플랜트를 지지하는 뼈가 세월이 흐르면서 조금씩 내려갈 수는 있어도 염증이 심하게 진행이 되지 않는 한 기존의 임플랜트를 사용하셔도 되며, 임플랜트가 수평으로 부러지거나 수직으로 터지지 않는 한 그 위의 상부구조 (크라운)는 언제든 교체가 가능합니다.
w**atch**** 님 답변 답변일 9/28/2024 1:21:11 PM
원글님께서 분명히 "임플란트 하자마자" 라고 하였습니다 잇몸이 줄어드는 시간이 갑자기 하자마자 줄어든다는 것은 생리학적으로 말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치과에서 잘못 맞춰 끼운것입니다, 저도 경험자로서 상당히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하루 속히 치과에 컴플레인을 하여 교정을 다시 하던지 아니면 증거자료라도 만들어 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임틀란트 해도 이빨 사이에 음식물이 끼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만 질문자의 경우는 생활에 불편한 정도의 상황을 말하는 것으로 치과의 과실을 말해 주는 증거 입니다
r**jen**** 님 답변 답변일 9/29/2024 10:07:43 AM
w**atch**** 님 과 oii**** 님 답변 고맙습니다. 우선 누구의 잘못이다라고 하는것보다 나이가들고 임플란트 해도 정상적으로 되면 특별히 치실을 음식을 먹을때마다 쓰지않아도 된다는것을 알면 누가 비용을 물건간에 교정을 할수 있는것을 알면 됩니다. 지금까지 나이가 들었는데 그런것쯤야 하고 지냈는데 이젠 치과에가서 교정하는 방향으로 가야겠어요. 쓸데없이 참았군요.
두분 다 고맙습니다.

건강 분야 질문 더보기 +

주의 !
상담 내용은 질문자의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한 전문가나 회원, 중앙일보, 조인스아메리카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추천전문가 전문가 리스트+

인기 상담글

ASK미국 공지 더보기 +

미국생활 TIP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