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부동산] 상담 글 질문에 공감하시면 '나도 궁금해요'버튼을 눌러주세요.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Q.하우스 리스 후 yard 관리

지역California 아이디t**yk9****
조회1,878 공감0 작성일2020-08-25 오전 12:24:14

5년 전에 House lease 하고, 2년 간은 집주인이 월 $50불에 가드너를 월 2회 Yard 청소 시켰습니다. 그러다가, 렌트비를 인상하겠다고 하여 가드너 비용을 저희가 부담하기로 하고 3년 Yard 청소 및 잔디 깎기를 직접 했습니다. 스프링쿨러가 이전 부터 제대로 물이 고르게 나오지 않았고 집주인이 지불하던 가드너가 관리를 할 때에도 일부 작은 나무들과 spot 이 말라서... 항상 집주인이 저에게 물을 많이 뿌려 달라는 당부를 했었습니다. 렌트 한 이후로 총 5년 간 한번도 잔디의 씨를 뿌린 적도 없고, 나무나 잔디에 영양분을 준 적이 없이.. 청소만 한 셈이죠.

그리고, 렌트가 끝나서 이사를 나오니.. Deposit 에서 yard 수리 비용으로 500불을 청구했습니다.

죽은 나무 비용과 죽은 잔디 쪽의 스프링쿨러 수리 비용이라고 하네요.

1년에 몇 번 씩 하우스의 수리 문제로 집에 왔었기 때문에 그 때 마다 마당의 상태 및 죽은 나무는 뽑아 달라하고.... 마른 나무는 물을 많이 줘라... 는 식의 대화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늘 마당에 흙이 없다. 그래서, 해마다 새로 씨를 뿌리고 물을 줘도 잔디가 자라지 않는다. 주인에게 얘기를 했었습니다.

친절한 집주인이라 사진이나 이메일 등의 자료를 안남겼는 대... 뒤통수를 치네요.

사실 크지 않은 금액이라 그냥 넘어 갈 까 했는데, 괘씸해서 컴플레인을 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도 컴플레인이 가능할 까요?


0/1000

* 등록된 총 답변수 6개입니다.

곽재혁 님 답변 [주택/부동산] 답변일 2020-08-25 오후 12:18:51
본래 특히 하우스를 렌트시에 가능하시면 가드닝에 대한 부분은 집주인이 책임지시게 하고 테넌트는 물만 주시는걸로 계약하시는걸 권해 드립니다. 가장 큰이유는 가드닝 까지 테넌트가 하시는 경우 추후 분쟁의 소지가 농후 하다는점 때문 입니다. 추후 법적인 분쟁이 생겼을때에도 누가 관리의 책임이 있는지의 여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일수 있기 때문 입니다. 과거에 딜을 하다보면 테넌트가 물값을 아끼기 위해서 고의로 물을 주지 않는 경우들도 있었고 항상 분쟁의 소지가 있는 분야 라고봅니다. 일단은 컴프레인 하시거나 법적 조치를 밟으시려면 변호사와 상담을 해보실수는 있지만 금액을 합의 보시고 문서화 하시는게 좋다고 개인의견으로 전해 드립니다. 참고 하십시요

곽재혁 [주택/부동산]

직업 부동산 중개인

이메일 ameribest11@gmail.com

전화 213-663-5392

김영산 님 답변 [주택/부동산] 답변일 2020-08-25 오후 5:07:18

스프링쿨러가 이전 부터 제대로 물이 고르게 나오지 않았고. . .’

집주인은 일반적인 마모 "ordinary wear and tear"  누적된 영향으로인한 손상에 대해 세입자에게 청구 없으며. . .[ 캘리포니아Civil Code Section 1950.5(e)]

집주인은 캘리포니아 주 이사 전 검사 통지 "California Notification of Pre-Move Out Inspection" 

가주 민법 (Civil Code§1950.5(f)) 를 통해 세입자가 이사 나가기전에 "INITIAL INSPECTION" 에서 지적된 (수리, 복구, 수정, 청소. . .)사항들을 마무리를 잘하여 Final Inspection 이후 charge 받을 것을 피할 수 있게하여. . . 모든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있는 "기회" 를 주어야 하므로. . .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상기 규칙을 통보하지 않았으면. . . 'Security Deposit 에서 Yard 수리비용 500불
을 청구' 한것에 대하여 Small Claims Court 를 통하여 분쟁을 해결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영산 [주택/부동산]

직업 부동산 브로커

이메일 ysansmirnoff@gmail.com

전화 818-669-0202

회원 답변글
4**ki**** 님 답변 답변일 2020-08-25 오전 7:16:42
관리란 흙이나 거름을 주는 것도 포함해서 하는 것이므로 적절한 요구로 보입니다.
j**mnida**** 님 답변 답변일 2020-08-25 오후 2:20:46
가드닝을 책임지는 조건으로 렌트비를 인상하지 않은것이니 질문자께서 그에 대한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것이 맞아 보입니다. 건물주 입장에서는 이런저런 편의 봐 줬더니 이사 나가서는 남의 집 야드 다 망쳐놓고 수리비 500불 내란 말에 이렇게 컴플레인이나 하는 괘씸한 텐넌트라고 하겠죠?
t**yk9**** 님 답변 답변일 2020-08-25 오후 11:20:21
월 $50 로 잔디도 깎고 청소도 하고.. 새 흙도 뿌려 주고 거름도 주고 씨도 뿌려 주고... 모든 것이 가능 한 가요?
월 $50 불씩 드릴 테니 앞, 뒤 야드 모두 관리해 주시겠어요? ^^
아.. 스프링쿨러도 문제 있는 것들은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4**ki**** 님 답변 답변일 2020-08-26 오전 7:42:08
Sprinkler head 몇 불이면 사서 갈아 끼우면 물이 골고루 나와요. (잔디가 죽지 않은 곳이 씨/흙을 넣어줄 필요는 없고) 거름값 2-3십불이면 됩니다. 보통집은 20분이면 잔디 갂을 수 있으니 $50이면 할만합니다. 크게 손해날 것 없으십니다.

주택/부동산 분야 질문 더보기 +

주의 !
상담 내용은 질문자의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한 전문가나 회원, 중앙일보, 조인스아메리카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추천전문가 전문가 리스트+

인기 상담글

ASK미국 공지 더보기 +

미국생활 TIP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