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주식으로 손해 본 돈 세금보고하면...
지역California
아이디c**lmanha****
조회9,547
공감0
작성일12/22/2009 10:42:53 AM
안녕하세요~ 지금 제 사정이 너무 절박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아마도 장문이 될 듯 싶습니다.
2008년 초부터 내년에 있을 사업문제로 금융과 경제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던 중 단 한번도 관심에 두지 않던 주식을 알게 되어 2008년 12월부터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3만5천불로 시작했던 것이 작년 12월 말에는 5만불로 끝이 났습니다. 짧은 지식으로 마치 도박을 하듯 질러댔었는데 정말 첫 끝발 개끝발 이었습니다.
1월부터 주가가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1월 말쯤되니까 2만5천불 밑으로 내려가게 되더라구요...항상 오버나잇을 하다가 돈을 잃어서... 다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하락장에서는 그 당시의 방식으로는 돈을 벌기 힘들 것 같아 스윙으로 하던 방식을 데이트레이딩으로 방식을 바꾸기 위해 데이트레이드에 관계된 서적은 구할수 있는데로 다 사다가 공부를 했었는데 사실 제가 하고 있던 것은 데이트레이딩도 아닌 스캘핑이었습니다. 하루 평균 20~30회 정도 매매를 했었으니까요...
그리고, 2월 중순 쯤부터 다시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5만불을 넣어 놓고요...
그런데, 그때의 제 실력으로는 그 큰 하락장에서는 스캘핑으로도 버터내질 못 하더라구요... 그래서, 결국 3월 초쯤이되자 2만불 정도밖엔 남지가 않았습니다. 며칠만 더 버텼다면 황금기가 시작됐을텐데...ㅜ.ㅜ
그런데, 그때에도 포기를 하지 않고, 다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4월에 다시 4만불을 넣고 다시 도전 했었는데 단 이틀만에 2만불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 이후로는 다시 데이트레이드를 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후론 지금까지 정작 해야할 금융과 경제에 관한 공부는 하질 않고, 주식공부만을 해 왔었는데... 이제는 다시 시작하려하니 돈이 좀 모자라네요.ㅜ.ㅜ 알만하다 싶으면 총알이 거의 다 떨어진다는 말이 딱 맞아떨어진 경우입니다.
이런 이유로 작년에는 1만5천 정도 이익을 봤었고, 올해에는 현재까지 대충 8만불 정도 손해를 본 상태입니다. 내년 6월 한국에 나가기 전까지 이돈을 다시 만들어 놓으려면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다시 주식을 시작해야하는데 지금가진돈이 2만5천불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돈은 여유돈이 아니라 제 생활비까지 포함이 되어있는 돈 입니다. 그래서, 지금 너무도 절실한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주식을 한돈이 모두 빌린 돈이거든요. 내년 6월 전까지는 어떻게 해서라도 만회를 해야만하는데...ㅜ.ㅜ
얼마전에 만난 선배가 했던말이 생각이나서 이 글을 올리는데요...
그 선배가 작년에 3만불 정도 주식으로 손해를 봤는데 올해 세금보고 할 때 7천불 정도를 돌려 받았다고해서 저도 가능한 경우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직업도 없고, 10년정도 전에 미국회사에 잠시 다닐때 자동으로 세금보고를 했던 것 이외에는 세금 보고를 한적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세금 보고를 하면 어느정도 돈을 돌려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돌려받게 된다는 전제하에 세금보고는 언제부터 할 수 있고, 하게 된다면 얼마나기다리면 돈을 받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세금보고를 하려면 지금까지 했던 매매 내역이 있어야한다고 하던데... 제가 지금까지 했던 매매 횟수가 대충 1000회 정도 될텐데 현재 매매 내역이 없는데 이건 어떻게 해야 할지도 궁금합니다.
참고로 저는 영주권자이구요, 38세의 미혼 남성입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 스러우시겠지만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