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를 대로 오른 주택시장, 올바른 선택은?
작성자곽재혁 부동산 중개인/미연방세무사(EA)
지역편집용 미주기사
작성일2022/06/21 20:45
▶문= 오를 대로 오른 주택시장 어떻게 하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을까요?
▶답= 셀러의 경우 주택을 처분하셔야 한다면 사전에 에이전트와 충분히 상의하고 최상의 상태로 주택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화장실 부엌 유리창과 바닥 그리고 하우스인 경우 조경에 대한 최선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추가적인 업그레이드 외에 특히 사진 촬영 시 내부와 외부 모두 정돈이 잘 되어 있는 최상의 상태로 바이어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야 하며 내부의 불필요한 짐은 가라지나 스토리지를 렌트해 정리해서 좋은 첫인상을 주어야 합니다.
바이어의 경우 자신의 조건에 맞는 주택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추가적인 부담 없이 관리가 잘 된 주택 위주로 페이먼트를 포함한 고정 비용의 지출이 본인에게 맞아야 하며 자신의 최우선 순위에 최대한 가까운 주택을 구입 결정하셔야 합니다. 인터넷을 포함한 수많은 정보를 지혜롭게 선택해서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현재와 같이 지나친 가격 상승이 이루어진 이유 중 하나는 질로를 포함한 부동산 온라인 정보 제공이라고 보는 시각들이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밸류를 예측할 때 여기에는 팔린 가격뿐만 아니라 리스팅 되는 가격과 방금 전 계약이 된 매물 밸류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거래 속도가 빠른 지역들의 경우 가격이 쉽게 부풀려 지거나 이 가격대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만일 거래량이 떨어지거나 하락 시점이 되면 이러한 밸류로 결정에 어려움을 겪거나 시장의 가격이 왜곡될 위험이 있습니다.
급하게 매물을 내놓는 셀러보다는 쉬어가는 셀러들도 적지 않을 것이고 복수의 주택을 소유한 경우라도 렌트 리스팅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고금리 시대에 인플레이션이 심화된다면 특히 낮은 가격에 주택을 구입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재산세를 납부하는 주택을 소유한 오너들이 '할인 세일'을 할 가능성은 적을 것입니다. 재산세 평가 기준이 변화해서 재산세가 큰 폭으로 상승하거나 렌트비가 큰 폭으로 하락하지 않는다면 좋은 매물들의 경우 세일에는 지장이 없고 급매를 제외하고 좋은 매물들은 당분간 시장에서 찾아보기가 어려워질 겁니다. 항상 순리대로 상황을 지켜보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문의: (213)663-5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