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으로 롱텀케어 혜택 받기
작성자클라라 안 클라라 보험 대표
지역편집용 미주기사
작성일2022/03/08 19:19
▶문= 50대 여성입니다. 친정 어머니가 중풍으로 고생하시다가 돌아가셨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메디칼이 없으셨고 메디케어만 가지고 계셨기 때문에 정부로부터 장기간호 혜택을 받지 못하셨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저도 지금부터 롱텀케어 보험을 준비하려 합니다. 저는 20년짜리 기간성 생명보험 하나만 있는데 1년 후 만기됩니다. 생명보험도 새로 들어야 하는데 생명보험과 롱텀케어 보험 중 어느 것을 먼저 가입해야 하나요?
▶답= 이민 역사가 길어지면서 메디칼 아닌 메디케어만 받으시는 분들이 많아지시면서 롱텀케어 보험의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성은 인식하여도 미루고 미루다가 일을 당하게 되면 뒤늦게 후회하는 일 또한 많습니다. 생명보험이든 롱텀케어든 한 살이라도 젊은 나이에 가입하셔야 가입자격 조건에 문제가 없습니다. 특히 장기간호 보험의 경우 생명보험보다 가입절차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귀하처럼 50대에 준비하시는 건 현명하신 것입니다.
롱텀케어를 가입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생명보험(Life Insurance)을 통해서
2. 연금(Annuity)을 통해서
3. 롱텀케어 보험(Stand-alone LTC Insurance)
위 3가지 방법 중 귀하같이 생명보험과 장기간호 보험이 둘 다 필요하신 경우 롱텀케어 라이더(rider)가 들어 있는 생명보험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즉 생명보험 회사에서는 사망 시 보상금만을 주던 기존의 플랜과 달리 시대의 요구에 맞춰 많은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본인 사망 후뿐만 아니라 본인이 살아있을때도 혜택 받을 수 있는 Living Benefits을 주는 것입니다. 추가보험료 없이 자체상품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일상생활 6가지 중에서 2가지를 못할 때 생명보험 보상액의 정해진 퍼센트까지 지불합니다. 대부분 보상액은 목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생명보험을 이용할 경우는 보상액을 넉넉하게 잡아야 그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보편적으로 생명보험 가입조건이 순수 롱텀케어보다는 수월한 편이라 건강이 완벽하지 않은 경우에도 생명보험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 (213)700-5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