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담당자가 승인하는 사전융자승인서
작성자스티브 양 융자 전문가
지역LA중앙일보
작성일2021/07/20 23:44 경제면 14면
▶문= 최종융자승인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뭘까요?
▶답=집을 보기 전 사전융자승인 단계에서 Commitment Letter를 받는 방법입니다. Commitment Letter란 렌더의 심사담당자가 손님의 크레딧 수입 자산을 자세히 검토하여 발행하는 융자승인서를 말합니다. 즉 대상 주택만 정해져 있지 않을 뿐 수입계산 직장경력 신용보고서상의 문제 등 심사기준 적용과 해석이 애매하여 융자승인이 불확실한 손님들이 사전융자승인을 받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유일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ommitment Letter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발행 받는 Pre-approval letter와는 다른 서류입니다. Pre-approval letter는 융자담당자가 발행하는 서류인 것에 반하여 Commitment Letter는 렌더의 심사담당자가 모든 서류를 검토한 후 발행하는 융자승인서이므로 최종융자승인의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종융자승인의 문제점이 거의 없는 손님의 경우는 Pre-approval letter만으로도 충분한 반면 해석이나 다툼의 여지가 있을 경우 융자담당자와 상의하여 Commitment Letter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융자승인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경우는 대상 주택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Commitment Letter는 대상 주택이 정해지기 전 감정보고서가 들어오기 이전에 발행되기 때문에 대상 주택의 심사기준에 어긋나는 점이 발생되면 최종융자승인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제출한 융자서류와 정보를 검증하는 단계에서 문제점이 발행하면 최종융자승인을 못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융자담당자로부터 Pre-approval을 받든 심사담당자로부터 Commitment Letter를 받든 손님들은 집을 보러 다니기 최소한 3~6개월 전에 미리 융자담당자를 찾을 것을 권합니다. 그 이유는 심사담당자에게 파일을 보내 심사받는 데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자신도 알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되었을 경우에는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문의: (213) 393-6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