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보융자가 컨포밍 융자보다 유리한 경우
작성자스티브 양 융자 전문가
지역LA중앙일보
작성일2021/05/18 22:00 경제면 12면
▶문= 점보융자의 이자율이 컨포밍융자의 이자율보다 낮은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답= 점보융자의 이자율이 컨포밍융자의 이자율보다 더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융자금액이 54만 8천 달러에서 82만 2천 달러 사이에 해당할 경우에는 컨포밍융자 대신 점보융자를 신청함으로써 이자율을 약 0.25% 정도 더 낮게 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한인들의 융자규모가 여기에 해당하므로 이는 아주 중요한 사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점보융자는 다른 말로 논컨포밍(Non-conforming)융자입니다. 컨포밍융자가 페니메와 프레디맥의 심사 기준에 부합하여 이 두 정부 에이전시에서 구입하는 융자를 말하므로 논컨포밍융자 즉 점보융자는 페니메나 프레디맥에서 구입해 주지 않는 융자로 렌더나 은행 자신이 보유하거나 월스트릿에서 직접 팔아야 하는 융자를 말합니다. 싱글하우스 기준으로 54만 8천 달러 이하는 컨포밍융자 82만 2천 달러 이상은 점보융자에 해당합니다.
문제는 54만 8천 달러에서 82만 2천 달러 사이에 해당하는 융자인데 이 금액에 해당하는 융자는 컨포밍융자로도 신청할 수 있고 점보융자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금액에 해당하는 점보융자의 이자율이 컨포핑융자의 이자율보다 낮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점보융자로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렌더들이 다 점보융자로 신청을 허락하지는 않고 점보융자의 심사 기준이 일부 면에서 약간 더 까다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리 렌더나 은행의 융자담당자를 찾아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에 반하여 점보융자는 정부 에이전시에 팔리지 않으므로 렌더가 유연성을 발휘하여 예외적으로 융자 승인을 해 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특히 대형은행의 경우에는 손님의 조건이 한두 가지 심사 기준에 맞지 않더라도 은행에 유익한 손님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융자 승인을 해 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점보융자의 경우는 렌더자체가 제공하는 여러 가지 이자율 할인제도의 혜택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정금액을 렌더에 디파짓 하면 모기지 이자율을 낮춰주는 제도 등입니다. 이렇게 점보융자는 자격요건이 아주 훌륭한 손님에 대해서는 융자 심사를 유연하게 하고 이자율 할인 제도도 많으므로 점보융자를 우대하는 렌더를 찾아서 월페이먼트를 절약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문의: (213) 393-6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