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적과 실제가 다를 수 있는 재정보조 결과 [학자금 칼럼]
작성자리차드 명 대학 입학사정/학자금/재무사
지역LA중앙일보
작성일2021/05/12 10:42
이제 자녀가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시점이다. 가정마다 앞으로 겪게 될 고민 중의 하나는 바로 자녀가 대학진학을 원활히 해나갈 수 있기 위한 재정부담 문제이다. 늘 문제는 발생하며 우리 주위에 산재해 있지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때면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안다고 하지만, 문제해결이 되지 않는 이유는 분명히 우선적으로 해결할 일들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요즈음 대학마다 합격자에게 재정보조 내역서를 발송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가정에서 예상치 않게 적게 나온 재정보조금으로 인해 당황하는 일들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당연히 부모들 대부분이 자녀가 가정에서 재정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대학으로 진학하기를 선호하지만, 의외로 재정보조를 잘 지원하는 대학이 오히려 가정형편이 좋지 않은데도 재정보조금을 너무 적게 지원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자녀를 등록시킬 수 있을지 없을지 선택의 기로에 놓인 상황이 종종 발생할 수 있어 이같은 재정보조 부분에 대한 검토와 사전설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욱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물론, 재정보조 신청서를 아무리 마감일 전에 모두 제출했다고 해도 재정보조 신청서는 신청서일 뿐임을 알아야 한다. 재정보조를 지원하는 기준은 제출된 정보에 의해서만 진행을 하는데 해당 대학들은 재정보조 공식을 기준으로 대학의 재정보조지원 수위에 따라 보조금은 결정될 것이다.
특히, 재정보조금의 구성은 그랜트나 장학금 등의 무상보조금과 워크스터디 혹은 융자금 등의 유상보조금으로 나뉜다. 대학은 연방정부와 주정부 및 자체적인 기금 등의 구성으로 지원자마다 해당 연도의 재정보조금을 산출하게 되며, 이 때에 재정보조 신청서에 제출된 내용들을 기준해 가정의 재정보조 필요분(Financial Need)을 결정하고 이에 대한 대학의 재정보조 지원수위로 형평성있게 재정지원을 해 준다. 여기서 재정보조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로 재정보조 신청마감일을 잘 지키지 못한 경우이다. 신청마감일을 넘기면 대학에서 재정보조 지원금을 많이 삭감할 수 있는데 이는 추가적인 재정보조지원을 하지 않다도 되는 법적인 근거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원자가 많을수록 이러한 현상은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신청마감일을 반드시 지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둘째로 재정보조 신청서에 기재하는 내용이다.
주로 자녀들에게 모두 재정보조 신청과 진행을 맡길 경우에 재정보조금에 매년 큰 변동이 일어날 확률은 높아진다. 재정보조 신청내용은 학생과 부모의 수입과 자산에 관한 내용인데 세부적으로 기재된 용어나 관련 서류들의 진행이 매우 미흡한 자녀들은 쉽게 재정보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아무리 재정보조 신청서를 제출해도 기재내용이 재정보조금에 큰 영향을 미친면 결과적으로 재정보조가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다. 재정보조금이 이러한 문제들로 잘못나올 경우는 단순히 1~2천달러의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라 최고 수 만달러에 이를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정정하기 위해서는 대학과 어필도 진행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신청서를 제출 전에 더욱 더 면밀히 사전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유형의 재정상황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준비하는데 있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적용되기도 하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 사전설계를 통해 충분히 대비하지 않으면 보다 나은 재정보조 지원을 바랄 수 없다.
재정보조의 신청은 2년전 수입과 재정보조 신청시점의 자산내역을 기준해 진행이 되므로 사전설계의 시점은 이런 내용을 적용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일이다. 셋째로 해당 대학에서 어떠한 재정보조 공식을 적용하는지 또한 지원자의 가정분담금(EFC)을 어떻게 계산했는지 알 수 있어야 하며 총 학비에서 가정분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인 Financial Need금액을 산출해 해당 대학이 어떠한 비율로 재정보조를 평균 지원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지원금의 몇 퍼센트가 무상보조금인지 그 비율도 알고 있어야 보다 높은 확률의 어필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학에 대한 어필의 진행은 재정보조금 내역서를 보다 과학적으로 통계적으로 형평성에 의해 평가해 진행할 일이지 무엇보다 가정의 재정형편에 큰 변동사항이 발생했다면 학기 중간이라도 언제든지 재정보조의 어필을 진행해 더 많이 지원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식적으로 생각했던 재정보조 지원금과 실제가 다른이유는 그 원인 분석에 있어서 대부분 사전설계와 검토의 부족이라는 공통점이 있기에 이에 대한 검토와 준비를 자녀가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시점부터 철저히 해 나가는 것이 재정보조 극대화를 위한 최선이라 할 것이다.
▶문의) 301-219-3719, remyung@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