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의 다양한 효과
작성자한청수 파동치유 전문의
지역LA중앙일보
작성일2018/12/12 17:23 경제면 12면
▶문= 평생 변비와 설사에 유산균 복용으로 효과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 외 다른 효과는 무엇이 있는지요?
▶답= 오늘은 유산균이 실생활에서 어떤 좋은 영향을 주는지 7가지 중 지난 회에 이어 2편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유산균이 인간의 체내에서 서식하며 정장 작용과 항암 효과, 면역력 향상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바로 몸속 미생물 중 유익균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인스턴트식품을 비롯한 식품 속에 함유되어 있는 표백제, 착색료, 보존료 등의 화학물질 등은 장내에 독소를 축적시킵니다. 그뿐만 아니라 밀가루나 햄버거 등을 많이 섭취하면 장내 곰팡이균이 증식해 장의 연동운동을 떨어뜨리면서 변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유산균은 이를 막아주는 역할, 즉 유익균의 숫자와 활동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도와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5. 장염이 줄어든다
비피더스균(Bifidobacterium)은 대장에서 살면서 유해균을 억제하고 소화 기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장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 등이 원인입니다. 유산균을 꾸준히 먹으면 장내 좋은 세균이 늘면서 질병을 유발하는 나쁜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가벼운 아토피 치료에 효과적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그리 심하지 않은 가벼운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하는 데는 유산균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역시 공식으로 인정된 효과인데요. 락토바실러스(젖산간균· Lactobacillus)는 곡물이나 유제품, 김치 등의 발효식품에 많이 들어있으면서 면역체계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아토피 습진 같은 피부질환은 몸의 면역력 저하와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 되는데, 유산균이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해 병균의 진행을 막아줍니다.
7. 체지방이 줄어든다
모유 수유 중에도 유산균은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 약해질 수 있는 산모의 면역체계를 튼튼하게 하고, 유산균 섭취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아기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데요. 또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 중에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는 체지방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동병원에서는 서울대학교 지근억 교수님이 만든 유산균을 미국 전역에 2008년부터 공급하여 신체 면역과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제품 구입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문의: 파동병원 (213)386-2345
www.wbqa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