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아  전문가 칼럼 글보기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은퇴 계좌를 가족에게 안전하게 상속하려면

작성자김지아 변호사
지역뉴욕 중앙일보 작성일2017/10/20 10:51 미주판면 15면
문: 은퇴 계좌를 가족에게 안전하게 물려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답: 개인 은퇴 계좌(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or IRA)는 큰 세금 혜택을 가진 저축 계좌로 은퇴 자금 마련을 위한 방안으로 인기를 더해 왔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Traditional IRA의 경우 계좌로 입금된 자금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 그대신 나중에 자금을 인출할 경우 세금을 내게 된다. 일반적으로 59.5세 이후부터 벌금 없이 인출할 수 있으며, 70.5세부터는 최소금액에 대한 강제인출 규정(Required minimum distributions or RMD)이 있다.

여러분은 평생 은퇴 계좌를 통해 저축을 해왔을 것이다. 심지어 은퇴 계좌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남길 수 있는 가장 큰 자산일 수도 있다.

은퇴 계좌를 가진 많은 분들이 상속 계획으로 간단히 수혜자를 지명한다. 보통 수혜자는 배우자이거나 자녀들이다.

은퇴 계좌를 가족을 직접 수혜자로 지명하여 남기는 경우, 다음과 같은 위험이 있을 수 있다.

1.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은퇴 계좌 수혜자의 80%가 즉시 계좌를 청산하고, 2년 안에 자산을 모두 소비한다고 한다(여러분이 동의하지 않을 방법으로 자산을 소비할 뿐아니라, 열심히 일해 얻은 상당한 세금 혜택을 가족이 잃을 수 있다).

2. 은퇴 계좌의 주인은 첫 수혜자 이후 자금이 어디로 가는지에 대한 결정권이 없다. 수혜자가 기혼자이고, 남긴 은퇴 자산을 제대로 다루지 못한 상태에서 이혼을 하게 되면, 당신이 열심히 모은 자산이 수혜자의 전 배우자의 손에 남게 될 수 있다.

3. 여러분이 이전 배우자와 자녀를 가진 재혼자라면, 은퇴 계좌의 잘못된 상속 계획 또는 상속 계획의 부재로 사망후 배우자와 자녀간의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4. 수혜자가 채권자가 있거나 파산 신청을 해야하는 상황에 처하면, 자산이 채권자에게 먼저 가게 된다.

은퇴 계좌를 당신의 가족을 위해 이런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개인의 상황에 맞는 신탁을 이용함으로써 평생 열심히 모아둔 은퇴 자산을 미래의 이혼, 채권자, 파산 등으로부터 완전히 보호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간의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은퇴 자금 전액을 수혜자에게 한꺼번에 남기는 대신, 신탁을 통해 세금 혜택을 유지하면서, 몇 세대에 걸쳐 연금처럼 분배될 수 있도록 계획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은퇴 계좌에 남겨진 15만 달러가 현명한 투자를 통해 세금부담 없이 50만 달러로 커지면서 가족들에게 더 오랫동안 분배될 수 있다.

또한, 신탁은 첫 수혜자 이후의 수혜자도 지정할 수 있어, 뜻하지 않은 수혜자에게 자금이 가거나 가족간의 갈등이 생기는 일을 줄일 수 있다.

만약 위임장을 준비하지 않은 은퇴 계좌 주인이 장애로 의사 결정을 못하게 될 경우, 은퇴 계좌 관리를 위해선 후견인을 선택하는 법적 과정을 거쳐야 한다. 신탁이 있는 경우, 수탁자(trustee)가 법적 과정 없이 은퇴 계좌를 관리할 수 있다.

김지아/변호사

추천전문가 전문가 리스트+

인기 상담글

ASK미국 공지 더보기 +

미국생활 TIP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