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2009년에 집을 사면서 FHA 론 38만불을 5.12%에 받았습니다 최근에 직장에 아시는 분이 여기 중앙일보 융자 상담하는 코너에서 상담받고 비용 안들이고 3.875%로 낮춰서 재융자를 받으셨다는데, 제가 FHA론을 재융자 받으려면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답= 연방주택국(FHA)에서는 연방 정부의 주택시장 지원책의 일환으로 ‘FHA 스트림라인 재융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현재 FHA론 재융자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FHA 재융자를 통해 주택을 구입한 주택 소유자들이 주 혜택 대상이며 FHA 스트림라인 재융자’ 프로그램을 통해 재융자를 할 경우 6월부터는 보험 수수료 인하 혜택도 받게될 예정입니다.
FHA 스트림라인 프로그램은 소득 증명이나 주택 감정 등의 절차를 없애는 등 심사 과정을 크게 간소화해 지속적으로 재융자 신청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시말씀드리면 수입에 대한 기본 서류를 제출은 하지만 반드시 현재 수입으로 자격을 심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며, 재융자에 따른 주택 감정 없이 재융자를 신청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재융자 소요기간은 신청후 1개월~2개월 정도 소요되는데 이번달에 신청하면 다음달 말경에일괄적으로 처리가 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재융자가 가능한 이자율의 차이는 재융자 보험료를 공제해도 재융자 했을때 재융자 실익이 현재 이자율에서 0.5%이상이 되면 재융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융자 비용에 대해서는 통상 융자금액이 35만불 이상의 되면 현재의 이자율을 기준하면 렌더의 제공하는 크레딧으로 비용없이 재융자가 가능한 상품들을 찾을수 있습니다 먼저 FHA 스트림라인 재융자’ 프로그램의 해당여부를 알아보시려면 매월 받으시는 론 스테이트먼트와 FHA론 융자시에 받으신 노트상의 내용을 1차 확인해봐야 해당되는지 여부를 정확하게 알아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