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 질병 보험(Critical Illness Insurance)
작성자마크 정 엠제이보험 대표
지역편집용 미주기사
작성일2025/02/04 22:12
▶문= 암이나 스트로크 등으로 인해 병원에 입원하는 것은 현재 가지고 있는 건강보험으로 커버가 되므로 걱정이 없지만, 병원비 외에도 돈이 들어갈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런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는 적당한 보험이 있을까요?
▶답= 중대질병보험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암, 심장마비, 뇌졸중, 신부전과 같은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질병이 진단될 경우 일시금을 한 번에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일반 건강보험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려운 시기에 경제적인 안정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중대질병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중대한 질병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줍니다. 이러한 질병에 직면하게 되면 감정적, 신체적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부담도 함께 옵니다. 의료비 외에 추가적인 비용, 즉 간병인 비용, 일을 못 하게 됨으로써 오게 되는 소득 손실 보상 비용, 환자에 맞게 집 구조를 변경하는 비용, 공과금, 자녀 양육비, 모기지와 임대료 등이 그것입니다. 이때 일시금을 지급받는 것은 재정적 부담을 덜어주고, 병의 회복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건강보험에서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에 대한 보조 역할을 합니다. 건강보험의 경우 본인 최대 부담금액(Out-of-Pocket Maximum)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적게는 1000달러에서 많게는 12000달러가 넘는 금액을 부담해야 합니다. 또한, 보험을 받지 않는 전문의의 외래진료비용이나 특정 치료 비용, 특정지역에서 받게 되는 전문치료를 위한 숙박비나 교통비 등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에 따른 보조비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세 번째는 보험료가 다른 보험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A 회사의 경우 건강검진이나 검사 없이 75000달러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여자분의 경우 40세가 월 보험료 68달러, 45세 93달러, 50세 116달러 정도의 적은 금액으로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이 아닌 여러 번에 걸쳐 같은 질병 또는 다른 종류의 중대질병이 발생했을 경우 계속적으로 두 번 세 번 보험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또한 중간에 보험을 취소하게 되는 경우에 그동안 지불했던 보험료를 다 돌려주는 옵션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보험은 이미 생명보험을 가지고는 있으나 롱 텀 케어 또는 리빙 베네핏 커버리지가 없는 플랜에 가입되어 있는 분들에게 매우 적합하며, 요즘같이 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정경제를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플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문의:(323)272-3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