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상담 글 질문에 공감하시면 '나도 궁금해요'버튼을 눌러주세요.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Q.미국시민권자와 이혼관련. 제발 도와주세요. 절박합니다...

지역Idaho 아이디p**gco3****
조회4,006 공감0 작성일11/9/2025 8:57:29 AM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결혼생활 13년 차이고, 아이 1명이 있습니다. 가족 모두 현재 한국에 거주 중이며, 남편은 올해 12월 제대를 앞두고 미국으로 갈 예정입니다.


남편은 겉으로는 자상하고 순한 편이지만, 결혼 3년 차쯤 부부싸움 중 처음으로 폭력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건을 던지고, 고함을 지르고, 욕설과 막말을 하며, 제 지갑과 휴대폰까지 빼앗았습니다. (당시 저는 전업주부였고, 수중에 돈 한 푼 없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남편은 화가 날 때마다 같은 행동을 반복했습니다.


아이도 있고 가정을 지키고 싶어, 대화를 많이 시도했고, 전문기관 상담도 받으며 노력했습니다. 

제 20대 꽃 같은 시간을 매일매일 죽고 싶을 만큼 힘들게 보냈지만 아이를 위해 버텼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아이도 저와 같은 상처를 받아 많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지난 9월쯤 남편이 강아지를 핑계로 저를 집에서 쫓아냈습니다. 

펫 3마리와 저를 쫓아내서 단기 오피스텔에 임시 거주중인데 남편이 오피스텔+공과금,식비,생활비 등등 110만원 주고 그걸로 생활하라고합니다.

그러고 10월에 합의이혼 하자고 통보하더군요... 

저는 이사람한테 10년넘게 정서적학대, 세뇌당하고 산게 너무 억울하고 비통해서 절대 합의이혼 해줄 수 없습니다.

남편은 결혼생활 13년이 지나도록 이런저런 핑계로 제 영주권조차 해주지 않았습니다. 




부대 리갈오피스에서 상담을 받아보니, 한국보다는 미국에서 이혼을 진행하는 것이 저에게 유리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미국 변호사를 선임하려 하는데, 국제이혼과 군인 연금 분할 관련 경험이 많은 변호사를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 할지 막막합니다. 

남편 거주등록지 기준으로 여러 변호사에게 연락해보았지만 제가 미국에 거주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모두 거절했습니다. 

남편은 돈 한푼 줄 수 없고, 연금분할도 할 수 없고, 가구나 가져가라고 합니다... 

제발 저 좀 도와주세요.


0/1000

* 등록된 총 답변수 4개입니다.

회원 답변글
s**oland**** 님 답변 답변일 11/9/2025 12:47:03 PM
답변은 양쪽사정을 다 들어보고 난후해야....
o**e**** 님 답변 답변일 11/12/2025 8:45:59 PM
미국은 한쪽만 원해도 무조건 이혼이 됩니다
한국처럼 이혼 허락을 법원에서 받을 필요가 없고요.
영주권을 왜 안 해줬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미국으로 들어가서 결혼생활 증명해서 영주권도 받고, 남편의 재산이 있으면 그거 분할도 받고, 연금이 나온다면 연금 분할도 받아야 되는데 한국에 있으면서 미국 법원에서 재판을 받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니 일단 미국으로 들어가시죠
부대에서는 군인편을 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더욱이나 남편은 미국인이고 부인은 외국인이니까
P**lsmithzegn**** 님 답변 답변일 11/15/2025 11:44:53 AM
s**oland**** 이런 붕 신 같은 잡놈무 새끼야.
C**eerwoma**** 님 답변 답변일 11/16/2025 8:53:41 PM
사연이안타깝네요? 남편이 영주권을 안해줘서 미국에도올수 없는 상황인것같네요?미국기준으로. 10년이상살았으면 ㆍ그동안감춰준돈반ㆍ연금ㆍ쇼설연금ㆍ401K다반받을수있고. 남편이 위자료 한달에 남편월급의20%,양육비20%줘야 합나다?미국놈이랑결혼 했는데 중국창녀랑 바람피는 놈이랑 사는사람입니다ㆍ 제가시간은없는데 도와주고 싶네요?저도애가10&12살이라 14년동안 버티고 있는데. 너무힝드네요?남편도 분노조절장애가 있어요?jinny.sohn7@gmail.com
8183004818
Latanya Sewell
Www.missyusa.com서어렵게 찾은 미국 벤호사예요?

법률 분야 질문 더보기 +

주의 !
상담 내용은 질문자의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한 전문가나 회원, 중앙일보, 조인스아메리카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추천전문가 전문가 리스트+

인기 상담글

ASK미국 공지 더보기 +

미국생활 TIP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