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스 차  전문가 칼럼 글보기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호객’ 아닌 ‘고객’ 되려면?

작성자알렉스 차 변호사
지역LA중앙일보 작성일2021/10/01 11:43
▶문: 사고를 당했을 때 왜 변호사가 필요한가요?

▶답: 얼마 전 사무실로 한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카페 주차장에서 걸려 넘어져 발을 크게 다쳤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손님은 변호사 없이 혼자서 케이스를 진행했습니다. 이제서야 저희를 찾아온 이유는 판사가 요청한 서류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혼이 났기 때문이었습니다. 판사는 화가 났겠지만, 상대 변호사는 “호구 잡았다”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실제로 상대 변호사는 저희가 생각한 적절한 액수의 1/10도 안 되는 금액을 합의금으로 제시한 상태였습니다.

사람들은 교통사고나 상해를 입었을 때, 변호사 없이도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변호사가 하는 일 없이 보상금만 가져간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보상금을 받는 과정이 얼마나 복잡하고 법적인 이슈가 많은지 잘 몰라서 하는 얘기입니다. 제대로 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그리고 응당 ‘받아야 하는’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실력 있는 상해 전문 변호사를 고용해야 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상해 전문 변호사가 하는 일을 알려드립니다.

치료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상해 전문 변호사는 의료계에 많은 네트웍이 있습니다. 실력 있는 의료인을 소개해주고, 보상금을 받는데 필요한 의료 기록을 확보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필요한 모든 서류를 준비해줍니다: 고객이 제대로 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증인 심문 ▲서면 질의▲중재 ▲회의 기록 등의 서류들을 보험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변호사는 케이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이 모든 서류를 준비해 마감 시간 전에 보험사에 제출해줍니다. 보험회사가 시간을 끌어 고객이 지쳐 포기하는 것도 막아줍니다.

전문가 증언을 확보해줍니다: 개인 상해 청구에 있어 고객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증언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의사 등 ‘전문가 증언(expert witness)’이 포함됩니다. 전문가 증언에 따라 케이스 결과는 달라집니다. 경험 많은 상해 변호사는 많은 전문가 그룹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대신해 협상에 나섭니다: 보험회사는 매일 수많은 개인 상해 청구 케이스를 처리합니다. 그만큼 상해 사건에 대한 노하우가 많습니다. 상해 변호사는 보험회사들의 이런 전략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재판에서 변호해줍니다: 만약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재판까지 가게 됩니다. 변호인은 재판에서 고객의 ‘수호자(advocate)’가 될 것이며,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고객을 대신해 법정에서 싸울 것입니다.

▶문의: 213-351-3513, www.alexchalaw.com

알렉스 차변호사

분야
법률 > 노동법/상법
전화
213-351-3513
이메일
info@alexchalaw.com
약력
‣Loyola 로스쿨/UC 어바인/한인상공회의소 이사
‣미 육군 복무(걸프전 참전)
‣LA시 렌트조정위원회·산업개발위원회 전 커미셔너

추천전문가 전문가 리스트+

인기 상담글

ASK미국 공지 더보기 +

미국생활 TIP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