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비자] 상담 글 질문에 공감하시면 '나도 궁금해요'버튼을 눌러주세요.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Q.불안한 마음..

지역California 아이디highwa****
조회6,157 공감0 작성일2015-08-31 오전 10:35:34
안녕하세요

1주일 전에 개학하여 외지에 있는 대학 2학년에 다니는 아들한테 연락이 왔는데,

마음이 불안하고,
밥맛이 없고,
속이 편치 않고..
등등 하답니다.

공부 경쟁이 심한 대학이어서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른편에 성격은 굳은 편입니다.

좋은 약이나 방법이 있을까요?


0/1000

* 등록된 총 답변수 8개입니다.

김종구 님 답변 [건강] 답변일 2015-08-31 오후 2:09:56
안녕하세요 highway님

타주에 혼자 가서 경쟁이 심한 학교에서 공부하다 보니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체질이 마른편이고 성격이 올곧다는 것은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완벽을 추구하는 성격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비슷한 상황의 딸이 있어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학업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이유 없이 막연하게 두려움이나, 공포감을 느끼는 정신상태나 모든 일에 대해서 계속 불안해하고 걱정하게 되는 증상을 불안증(Anxiety)라 합니다.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막연하거나 사소한 일에 대해 항상 불안, 긴장, 걱정, 초조감에 싸이고,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소화장애, 식욕부진,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소화기 문제가 먼저 생기고 불면, 심계항진, 빈맥, 호흡곤란, 쉽게 피로하고, 머리가 아프며, 빈뇨, 식은 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뱃 속의 이상한 느낌, 상복부의 불쾌감,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며, 가슴은 뛰고 무엇이 목과 머리로 뻗쳐 올라가고, 손바닥에는 땀이 흥건하고 입술은 바짝 타들어 가는 느낌이 나며 무엇인가 바람직하지 않고 해가 될 만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즉,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부신에서 생성된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 분해되어 그 분해산물이 체내 구석구석 영향을 미쳐 생기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상의 여러 불안증상의 원인을 정신활동이나 감정에 관련이 있는 칠정(七情)과 담화, 심혈부족, 심양부족 등이 원인이 된다고 하여 이에 따라 변증하여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1.담화에 의한 불안으로 소화가 잘 안되고 가슴이 답답하며 가래가 많고 때로 헛배가 부르며 매스꺼운 경우로 이는 정신적 스트레스나 식생활의 부적합으로 담이 생겨 심기가 원활이 통하지 못해 심신이 불안정해 나타나는 것이다. 이때는 열을 내리고 담을 삭이는 치료를 위주로 합니다.
2.심기허증에 의한 불안으로 이는 몸이 몹시 허약하거나 병을 오래 앓고 난 후 심기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불안하며 얼굴이 창백하고 가슴이 그득하며 숨결이 짧고 피로하다. 또한 식은땀이 나고 말하기를 싫어하며 하품이나 한숨을 자주 내쉰다. 이럴 때 심기를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치료를 위주로 합니다.
3.심양허증으로 중병을 앓고 나거나 본래 양기부족으로 심장의 기혈순환이 장애되면 불안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움직이면 더욱 심해지며 가슴속이 텅 빈것 같으면서 답답하며 숨이 차다. 또한 얼굴이 창백하고 써늘하며 심하면 다리가 부을 수 있는데 이때는 심장의 양기를 보하는 치료를 위주로 하고, 심양부족이 더욱 심하여 가슴이 답답하고 숨차며 머리가 어지럽고 소변양이 적어지면 양기를 통하게 하여 수분대사를 원활히 하는 치료를 위주로 합니다.
4.음허증에 의한 불안은 얼굴이 발그레하고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수면장애가 있으며 식은땀, 오후에 열이 동반하게 되는데 이는 지나친 출혈이나 허약으로 신장의 음기가 부족하여 심장에 화가 치성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신장의 음기를 보하고 심장의 화를 내리며 정신을 안정시키는 치료를 위주로 합니다.
5.심혈허증이라 하여 얼굴이 창백하고 어지러우며 불면 및 건망증이 나타난다. 이는 심혈부족으로 심신이 안정되지 못해 나타나는데 이때 심혈과 비위를 도와주는 치료를 합니다.
6.어혈증에 의한 불안증으로 그 증상은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심장부위가 찌르는 듯이 아프며 그 통증이 어깨로 뻗친다. 입술과 손톱은 퍼렇고 얼굴이 어두컴컴하며 손발이 싸늘하게 나타난다. 이때에는 혈을 잘 돌게 하고 어혈을 없애는 치료를 위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불안 증상은 심장자체의 이상이나 혈관의 이상, 또는 자율신경이나 내분비 기능의 장애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그 원인 질환을 찾아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공포심, 강박, 우울증 등의 증상으로 전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증상, 복통을 치료하는데 전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Chamomile은 항우울증 약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우유를 발효시킨 Kefir, 우롱차,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blackberry, acaiberry 등이 좋습니다. Kava Kava는 불안감을 경감시키는 진정효과를 가지고 있고, 불면에 많이 사용되는 Valerian root는 맛이 좋지 않지만 진정효과를 위하여 유럽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수면과 이완를 증가시켜주는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인 GABA를 생성해 주는 음식을 찾아 먹도록 권해드립니다. 그밖에 dark chocolate, 호박씨,almond,생선 등도 추천해 드립니다.

당연히 커피, 알코올, 콜라, 설탕,밀가루음식,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이 든 음식이나 그 밖의 자극성 음식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불안은 매우 일반적인 감정이고, 우리에게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스트레스가 항상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스트레스을 기꺼이 받아들임으로써 자신감과 실력을 향상시키고 학업이나 일의 성과 향상의 기폭제가 될 수 있습니다.그러나 너무 과도한 스트레스와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몸에 무리가 오도록 해서는 안됩니다.적당한 relax로 우리 몸의 음양의 균형을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highway님의 아들에게 요가와 명상을 강력히 권해 드립니다.자신에게 친절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아들이 되도록 자주 위로하여 주시고, 불안감을 다른 사람들에게 감추지 않도록 하고, 혼자가 아니고 주위에 믿을 수 있는 부모가 있고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공유하도록 하게 하십시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


김종구 [건강]

직업 Acubalance한의원 원장

이메일 neonex@hotmail.com

전화 562-902-1010

회원 답변글
412ki**** 님 답변 답변일 2015-08-31 오전 11:00:25
학생이 좀 꼼꼼한 착한 학생인가 봅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학기인데...
대락 2학년 까지는 놀고도 할수 있는 쉬운과정인데도 벌써 스트레스 받는지... 성장의 고통 아닐까요?
(하긴 매학기 마다 한 아름의 책을 사들고 어휴! 어제 이거 언제 다 보나 생각하곤 했지만 다 잘 지나갔던 생각도 납니다.)
dangun4**** 님 답변 답변일 2015-08-31 오후 12:10:19
컴푸터나 스마트폰의 전자파에 폐나 심장의 음의기운을 빼앗겨 입술의 음과 양의 균형이 깨어져 잠잘때 입이 벌어지게 되어 위나 폐가 식어 소화력이 떨어지고 혈관이 좁아진게 원인이라 보여 집니다. 이렇게되면 저체온이되고 저체온을 다스리려면 뜸이 최적이지만 멀리 있는 관계로 먹는 뜸(원기원)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먹는 뜸 원기원을 복용하시며 밤에 수면시 입술에 의료용 테잎을 붙이고 코로 숨을 쉬게되면 저체온에서 벋어 날 수 있습니다. 원기원은 소화력과 배변력을 높여 속이 편해지고 뒤가 편해 집니다. 감기등 바이러스 질환에 아주 잘 듣는 제품 입니다. 체온을 정상으로 회복하면 오장육부는 물론 정서가 안정되어 스트레스를 극복 할 수 있습니다.

왕뜸한의원 www : .imoxa.com 213-738-1000
kbch**** 님 답변 답변일 2015-08-31 오후 3:29:58
apple tree (412kim)님은 놀고도 할수 있는 쉬운 학교에 다녔나 보죠? 좋은 학교들은 하루에 4~5시간밖에 못 자도 따라가기 힘든 학교들이 수도 없이 많은 데요. 아무리 후진 대학의 1~2학년과정이라도 쉬운건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그런것 같은데 맛있는 밥한끼 해주시며 응원해 주시는 것 말고는 스스로 이겨 나갈 수 있게 그냥 응원해 주는것 밖에는 없다고 봅니다.
412ki**** 님 답변 답변일 2015-08-31 오후 6:48:56
흠... (kbchi)님, 지면이 적어서 오해하게 제가 썼군요.
제 의도는 300-400 level 공부하는 3-4학년 혹은 대학원 때에 비하면 1-2학년은 놀기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어쩌면 Colorado 주립대에서 철학전공이라 쉬웠는지 점수는 잘 받았습니다..
clear4harmon**** 님 답변 답변일 2016-01-02 오후 9:10:26
성격이 섬세한 분이, 여러가지 원인이 겹쳐, 소화기능이 교란되었읍니다.
한방학적으로는 심비구허증 에 속하는 것 같으며, 귀비탕을 기본으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다더 자세한 증상파악이 요구되니, 가까운 한의원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714) 521-5901
selfcure9**** 님 답변 답변일 2016-03-31 오전 12:14:02
단전호흡하면 불안한 마음이 없어집니다. 연락주시면 무료로 가르쳐 드리겠읍니다.martinjoo8453@gmail.com
selfcure9**** 님 답변 답변일 2016-03-31 오전 12:25:43
단 10 분이면 배워서, 아들에게 가르쳐주면 됩니다. CASE-1) 남, 35 세, 기운이없어 거의 폐인, 10분 배운후 잠자기전 침대위에서 하루에 10분씩 7 일후부터 몸속으로 기운이 들어오기시작. 정상인으로 활동. CASE-2) 여, 40 세, 임신 6개월, 낮에 일하고, 저녁 6 시부터 10 시까지 한의과대학에서 공부, 탈진하여 거의 쓸어질 상태. 단전호흡 10 분 배운후, 잠자기전 침대에서 하루에 10 분씩 숨쉬기 연습, 7 일후 부터 숨을 들여마시면 몸속으로 기운이 들어와 살았다고 알려왔음. 그후 애기날때도 힘이 하나도 안들었다고함. 애기도 엄청 건강하다고함.. 기타 CASE 등등

이민/비자 분야 질문 더보기 +

주의 !
상담 내용은 질문자의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한 전문가나 회원, 중앙일보, 조인스아메리카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추천전문가 전문가 리스트+

인기 상담글

ASK미국 공지 더보기 +

미국생활 TIP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