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육아/학업] 상담 글 질문에 공감하시면 '나도 궁금해요'버튼을 눌러주세요.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Q.한국에서 보내는 학비송금에 관해서

지역Massachusetts 아이디l**er202****
조회822 공감0 작성일2020-12-25 오전 5:49:30

한국에 있는 고모(한국국적)가 미국에 있는 조카(미국국적, 18살이상)에서 대학교 학비 일부를 보조해주고 싶어합니다.  


(송금방법에 관해서) 고모가 조카 은행구좌로 바로 송금을 하면 되나요? 


(한국 세금관련) 고모는 송금내역에 관해서 한국에 세금을 내야하나요? 


(미국 세금관련) 조카는 미국에서 받은 송금에 관헤서 매년 세금보고를 해야하나요?

조카의 부모(미국국적)가 세금신고에 관련되는 경우가 있나요? 


 감사합니다. 

0/1000

* 등록된 총 답변수 1개입니다.

리차드 명 님 답변 [유학/교육] 답변일 2021-01-17 오후 4:37:37

학생의 구좌로 학비송금은 한국의 외환 송금법에 따라 문제가 없으나 재정보조를 신청하는 즉, 연방법이 저촉이 되는 FAFSA을 신청해 Process되는 날짜의 학생 자산에 대해서는 학생분담금이 20퍼센트가  적용되므로 이점에 대한 대안과 준비를 하신후에 신청서를 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모나 부모가 보조해 주는 부분은 재정보조에 포함이 됩니다. 분명히 알고 진행해야 할 사항은 재정보조란 연방정부, 주정부, 부모 및 기타 기관이나 지인도 포함이 되므로 고모가 지원해 주는 부분은 발송자에 따라 이미 세금을 낸 After Tax Dollar이므로 세금보고를 하지는 않아도 되지만 부모나 타인이 연간 Gift로 줄 수 있는 한도가 넘어서 이러한 지원을 받는 Giftee인 학생은 세금보고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지원해 주는 분이 법적으로 그 Maximum한도를 넘을 경우에 최소 18%의 Gift Tax를 보고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라 사료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항을 몰라 운좋게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한번에 $3000달러 이상이 송금이 되면 자동적으로 미국내 돈세탁 방지법에 의해서 재무성의 FINCEN에 통보가 되므로 신중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와 같이 대학 학자금 재정보조의 진행에 있어서 회계적으로나 재무적으로 정확히 검증한 내용을 토데로 진행해야 문제를 사전에 피해갈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미국에서 부모가 부모의 수입이 해외에서 발생해 생활유지를 위해서 송금받는 것은 수입으로 보고하지 않아도 되지만 매년 바뀌는 수입신고의 예외조항에 따른 금액을 추가할 경우에는 2019년도의 세금보고는 $105,900 까지 2020년도의 해외수입은 $107,600까지 미국에 보고를 하지 않아도 되므로 이러한 가이드 라인을 지키면 될 것입니다. 이 부분은 반드시 본인의 회계사와 상의해 세금보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리차드 명 [유학/교육]

직업 학자금재정전문가/재무사

이메일 remyung@agminstitute.org

전화 301-219-3719

교육/육아/학업 분야 질문 더보기 +

주의 !
상담 내용은 질문자의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한 전문가나 회원, 중앙일보, 조인스아메리카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추천전문가 전문가 리스트+

인기 상담글

ASK미국 공지 더보기 +

미국생활 TIP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