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육아/학업] 상담 글 질문에 공감하시면 '나도 궁금해요'버튼을 눌러주세요.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Q.좋은 GPA 위해서는 노트 필기가 중요하다

지역California 아이디s**erinf****
조회8,577 공감0 작성일2011-10-24 오후 2:52:27



코넬식 노트 정리법 효과적

좋은 GPA는 UC계열 혹은 사립대 모두 지원시 중요한 요건이다.

매기 구 전 태프 고교 교사는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쓰는 내용을 놓치고는 좋은 GPA를 받을 수 없다"라며 "하나도 놓치지 않고 필기하는 것이 좋은 GPA를 받는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대학수업에서도 필기는 중요하다. 효과적으로 필기하는 방법으로 코넬식 노트 정리법(Cornell Note-Taking System)이 주목받고 있다.

대학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많이 이용하는 코넬식 노트 정리법(Cornell Note-Taking System)은 1950년 코넬대학 월터 퍽 교수가 사람의 연산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개발한 필기 노트 방법이다.

노트 한 면을 세로로 나누어 두 단락을 만든 다음 오른쪽에는 수업 필기 내용을 적고 왼쪽에는 핵심 용어를 적는다. 오른쪽에는 모든 강의 내용을 적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포인트만 적는다. 나중에 추가 설명을 적을 수 있도록 공간을 남겨둔다. 왼쪽에는 핵심 단어 중요한 사실 정보 등을 간략하게 적는다. 밑에는 핵심 요약을 적을 수 있도록 공간을 남겨둔다.

필기는 한 노트에 하고 필기 날짜와 페이지 수 등을 적어놓으면 며칠이 지나도 쉽게 찾고 이해하기 좋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가능하면 빨리 수업 노트를 복습하는 것이 좋다. 하단에 남겨 놓은 공간에 수업내용을 복습하며 요약해 적는다. 밑줄 하이라이트 등 정보를 구분하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표시해 두었다가 다음 수업 시간에 반드시 질문해 알고 넘어간다.

수업 내용 복습을 끝낸 후에는 노트 왼쪽 공간에 키워드를 적는다. 시험에 나올 만한 중요한 내용의 키워드를 적어두면 효율적으로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일주일에 한 번은 이렇게 노트한 내용을 다시 보는 것이 좋다. 매주 습관적으로 하면 시험을 앞두고 힘들게 몰아서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

이은영 기자

0/1000

* 등록된 총 답변수 0개입니다. 첫번째 답변을 달아주세요.

교육/육아/학업 분야 질문 더보기 +

주의 !
상담 내용은 질문자의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한 전문가나 회원, 중앙일보, 조인스아메리카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추천전문가 전문가 리스트+

인기 상담글

ASK미국 공지 더보기 +

미국생활 TIP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