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비자] 상담 글 질문에 공감하시면 '나도 궁금해요'버튼을 눌러주세요.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Q.osteopathic medicine 이란?

지역California 아이디e**aechurc****
조회21,337 공감0 작성일2010-02-13 오후 12:20:07
Osteopathic Medicine 은 어떤 의료인을 양성하는 곳인가요?
Michigan State University 내에 Osteopathic Medicine course 가 있다고 하는데요,
한국말로 접골의를 양성하는곳입니까? "접골의" 라고 하면 뭘하는 사람인지 잘 이해가 안되어서요.
chiropractor 를 말하는겁니까?
0/1000

* 등록된 총 답변수 2개입니다.

양민 님 답변 [유학/교육] 답변일 2010-02-24 오후 6:14:27
한마디로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현재 보통말하는 의과대학(Medical School)이 적용하는 의학(Medicine)과는 역사와 접근이 다른, 또 다른 의학입니다.

그러나 Osteopathic Medicine도 현재 미국내에서 의사 라이센스를 딸 수 있습니다.
의사자격을 부여하고 의사를 관리하는 기관이 서로 다릅니다. 그 쪽을 Osteopathic Medicine 이라고 하다보니 원래의 Medicine은 Allopathic Medicine 이라고도 부릅니다.

의과대학졸업후 MD(Doctor of Medicine) 학위를 받고, 의사면허시험이 USMLE (United States Medical Licensing Exam)를 패스한 후 State License를 받게 되는 데, Osteopathic Medicine 계 의과대학 졸업후에는 DO (Doctor of Ostheopathic Medicine) 학위를 받고, COMLEX (Comprehensive Osteopathic Medical Licensing Exam)시험을 치러 패스한 후 State License를 받게 됩니다.

현재 양쪽의 의과대학의 커리큘럼은 기본적으로 거의 같다고 보며, 점차로 같아지고 있습니다. 어느쪽 공부를 하였어도, 의사로서의 라이센스나 병원에 취직하거나, 개업하는 데에 지장이 없습니다.

Ostheopathic Medicine 은, Allopathic Medicine과 달리 holistic 관점을 가지고 있어서 환자치료가 전인적, 즉 (mind-body-spirit)을 함께 치료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전문분야로 세분하는 것 보다는 Family doctor쪽에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남북전쟁당시에 시작되었는 데, 처음에는 주류 의학에 비해 비과학적이었으나,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현재는 주류 의학의 학문들을 거의 흡수하였다고 봅니다.

양민 [유학/교육]

직업 대학진학전문 컨설턴트

이메일 dryang@dryang.us

전화 213-738-0744

회원 답변글
y**bi**** 님 답변 답변일 2010-02-13 오후 3:08:46
크게 봐서 의학의 한 분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의사들은 MD라고 하는 데 Doctor of Osteopathic Medicine라고 해서 DO라고 표현하지요.
한국에서로 말하면 양의와 한의라고 할 수 있을까요.
병의 근본에 접근하는 방식이 다른 의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을 고치는 데 MD는 A방향으로
접근하고 DO는 B방향으로 간다고 할 수 있지요. 물론 A와 B가 두부 자르듯이 구분이 확실히
되는 것은 아니지요.
미국에서는 MD분야가 의학에서 주류를 이루지만 다른 유럽국가나 카나다에서는
DO도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접골의라고 하기는 힘든 것이 처음 이 의학을 시작할 때는 병의 근원을 뼈와 조인트에서
찾는다고 했지만 지금은 배우는 과정이 MD에서 하는 것과 거의 같습니다..
그래서 ortho뿐 아니고 심장과 내과,외과등 모든 분야에 많은 수가 있지요.
이들의 치료방식은 바로 보이는 문제보다는 병의 근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MD들 보다 더 신경을 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옛날 60-70년대 한국의 접골원이
DO를 말하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오하이오 주의 Ohio University에도 DO과정이 있고 많은 학교가 이 과정을 신설하고 있습니다.
DO도 의사로 일하는 데는 차이가 없지만 지역과 병원, 사람들에 따라서 MD를 선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chiropractor는 또다른 의학의 한 분야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의학을 support하는 치료분야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제3의 의학이라고도 하지만 MD나 DO와 같이 주류를 이루지는 못합니다.

이민/비자 분야 질문 더보기 +

주의 !
상담 내용은 질문자의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한 전문가나 회원, 중앙일보, 조인스아메리카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추천전문가 전문가 리스트+

인기 상담글

ASK미국 공지 더보기 +

미국생활 TIP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