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비자] 상담 글 질문에 공감하시면 '나도 궁금해요'버튼을 눌러주세요.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Q.불체자 신분으로 스폰서받기

지역New York 아이디a**le189****
조회13,771 공감0 작성일3/2/2011 10:05:47 AM
2008년도에 관광비자로 와서 지금은 불체입니다.
아시는분이 스폰서를 해주실수 있다고 하는데, 결국에는 영주권심사에서
걸린다고 합니다.
또 한분은 보헙든다 생각하고 1,2단계를 준비해두면 사면있을시 빠른 혜택을
볼수 있다고 합니다.
언제 사면이 있을지 모르는데 직장도 옮기고,이사가기도 쉽지않네요...(스폰서받기위해)
궁금한점은?
1. 사면나올시에 영주권 신청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나요?(이때도,스폰서가 필요한가요?)
2. 지금 스폰받으면서 1.2 단계준비하면서 사면나오기를 기다리는것이나은지?
(몇 년안에 사면이 나야야지 1,2단계가 유효한가요? 아님 유효기간은 상관없는가요?)
좋은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감사 ,감사,또 감사 드립니다
0/1000

* 등록된 총 답변수 3개입니다.

김하나 님 답변 [이민/비자] 답변일 3/2/2011 1:06:01 PM
안녕하세요?

하나로펌의 김하나 변호사입니다.

1. 이 질문에 답을 대신하여 과거의 245(i) 조항, 즉 사면 조항으로 이해하고 계신 것을 간단히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과거 245(i) 조항은 불법체류자 중 2000년 12월 21일 이전부터 미국에 있었던 사람에게는 영주권을 신청하기 위해서 불법체류로 인한 3년 또는 10년 해외에 나가 기다려야하는 금지 조항을 한시적으로 면제 해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조항의 해택를 받기 위해서는 2001년 4월 30일까지 취업 이민이나 가족 초청을 통한 영주권 processing이 시작 되었어야 합니다.

그러나, 245(i) 조항 때문에 불법체류자 분의 신분이 바로 합법화 되는 것은 아니었으며, 수속 기간중에라도 신청인은 계속 불법이고 언제라도 추방이 될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불법체류를 하시던 분에게 영주권 신청의 길이 없다면, 예컨대 취업 이민 혹은 가족 초청을 시작하실 수 없었던 분은 245(i) 조항은 의미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245(i) 조항은 사면 조항이라기보다는 단지 영주권 수속을 미국에 거주하면서 할수 있게 하는 법안이었습니다.


2. 이 질문에 답변을 해드리기 위해서 제가 전에 답변을 드렸던 유사한 케이스가 있어서 그것을 옮겨왔습니다. 참고하세요.

취업 이민은 3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첫번째 단계가 고용주가 노동허가서(Labor Certification)를 받는 단계, 두번째 단계가 고용주가 취업이민청원서를 단계로서 회사의 충분한 재정능력을 심사하는 단계,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 단계가 스폰서를 받는 분이 영주권으로 신분을 변경하는 단계 이렇게 3단계로 나뉘어집니다.

질문자님의 신분이 현재 불법체류자라하여도 고용주가 질문자님을 위하여 1단계와 2단계까지는 진행을 시킬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3단계에서 질문자님이 서류미비자인 관계로 영주권으로 신분변경을 하실 수가 없습니다.

만약에, 245(i) 조항이 다시 부활을 한다면 질문자님도 그 조항의 혜택을 받아 마지막 3단계에서 영주권으로의 신분변경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질문자님도 아시다시피 취업3순위의 경우는 진행이 들어가서 1단계와 2단계를 끝낸 후에 문호가 열리기까지 즉, 3단계에 들어갈 수 있기까지는 현재 6년에서 7년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간혹 불법체류자의 분들은 하나의 보험이라 생각하시고 취업이민을 들어가신 후 1단계와 2단계를 끝내시고 문호가 열리는 기간동안 245(i) 조항의 부활을 기다리실 생각으로 취업이민을 진행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의 좋은 방법이기도 하지만, 어쨌든 이 방법의 전제조건은 245(i) 조항의 부활이 Key일 수 밖에 없습니다.
회원 답변글
m**inaj**** 님 답변 답변일 4/17/2011 7:55:15 PM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i245가 부활시 서류를 먼저 집어 넣을려고 서류접수를 진행하고(그렇다고 실제 이민국에 서류가 들어간 상태는 아님.받지도 않음)착수비를 내신분도 많은데...(LA,애틀랜타, 뉴욕등) 사실 다시 불체가 부활이 가동된다면 절대로i245방식은 하지 않습니다. 세상이 변했습니다. 인터넷이 모든걸 바꿀것입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차기 불체자 구제방안은 지금껏 방식과는 전혀 다른....그러나 어렵지 않은 접수와 진행방향조회등등으로 진행될것입니다.

i245로 서류넣고 마냥 기다리는것보다는 차분히 기다리시는게 훨 나을것입니다. 할지 안할지도 모르는 법조항.

아마 245는 절대 부활하지 않을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하지.
k**h**** 님 답변 답변일 6/13/2011 5:46:51 PM
한국인님. i245가 아니고 245 (i) 입니다.
그리고, 만약 사면이 부활 된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또는 방법으로 진행 될 지는 아무도 알 수없습니다.

이민/비자 분야 질문 더보기 +

주의 !
상담 내용은 질문자의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한 전문가나 회원, 중앙일보, 조인스아메리카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추천전문가 전문가 리스트+

인기 상담글

ASK미국 공지 더보기 +

미국생활 TIP 더보기 +